Q. 심리상담 정말 효과가 있나요?
-단시간에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거나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상담을 받는 과정에서 자신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자신을 수용하고, 스스로를 더 많이 사랑하게 되면서 안정과 위안을 경험합니다. 이러한 마음의 치유과정은 앞으로의 삶에 커다란 자원이 될 것 입니다.
심리상담에서의 효과는 개인마다 다양할 수 있어요.
1) 실제 문제에 대한 구체적 해결책을 찾아갈 수도 있고
2)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을 달리하는 것만으로 문제가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3) 문제를 야기하는 환경을 바꾸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갈 수도 있고
4) 주어진 환경 내에서 나를 지키는 방법을 연습해볼 수도 있어요
Q. 심리상담은 의지가 약한 사람이 받는 거 아닌가요?
-사람에게는 '자기회복능력'이라는 것이 있어서 자신이 겪는 문제들 중 상당 부분을 상담을 통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사람마다 취약한 부분이 있어 본인에게 벅찬 고통 혹은 견디기 힘든 상활이 왔을 때에는 자기회복능력이 발동되지 못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혼자 힘으로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상담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심리 상담을 받는 사람은 이상한 사람들 혹은 나약한 사람이 아니라, 자신이 취약한 심리적인 고통에 스스로 대처할 수 있도록 면역력을 키우는 과정을 전문가와 함께 하는 것입니다.
Q. 상담사는 누구인가요?
-'한국EAP협회'를 통해 만나는 상담사 분들은 상담 분야 공인 자격증을 비롯하여 석/박사 이상, 5년 이상의 기업상담 경험을 가진 전문가이며,
주제에 특성화된 분들로 제안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 사이의 만남이라 편한 대화가 가능한 성향과 스타일을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1회기 상담 진행 후 상담사가 마음에 들지 않으시면 한국EAP협회로 연락 주세요. 회기 차감 없이 다른 상담사 분으로 다시 배정해드리겠습니다.
Q. 상담을 받으면 어딘가에 기록이 남아 나중에 불이익을 받을 것 같아 걱정이 되는데요. 정말 괜찮나요?
-마음체크 상담은 근로복지법 제 83조 시행령 55조,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법령에 의거 관리하며, 상담을 받은 사실과 상담 내용은 어떠한 경우에도 본인 동의 없이 공개되지 않습니다.
또한 심리상담은 국가기관과 무관하기 때문에 병원 진료 기록처럼 남지 않습니다.
단, 내담자가 타인을 해지거나, 가족을 계속해서 학대하거나 학대받을 경우, 내담자가 자살의 위험이 있을 경우, 내담자로부터 상담자가 육체적 위협을 받는 경우 등의 범죄와 연관 있는 경우에는 비밀보장 예외상황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위험한 상황만 아니라면 상담에서의 비밀보장은 철저하게 지켜지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됩니다.
Q. 가족은 이용할 수 없을까요?
-'마음체크'는 SGE에 근무하고 있는 구성원들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아쉽지만 현재는 구성원 본인과 배우자에게만(구성원 동반 필요) 한정되어 상담이 지원됩니다.
상담이 필요한 다른 가족구성원이 있다면 개인비용 또는 복지포인트를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